NOTICE
A TRULY SINGULAR APPROACH TO STANDARDIZED TEST PREP AND LEARNING,
ENGINEERED AND DESIGNED TO REALIZE AND ENHANCE EVERY STUDENT’S TRUE POTENTIAL

ACT 점수! SAT & NEW SAT 점수에 비교! 몇점을 받아야 하는가?

작성자엑시터
조회3657

ACT 점수! SAT & NEW SAT 점수에 비교! 몇점을 받아야 하는가?


저희가 학부모님들을 상담하다 보면 ACT에 대해 여러 말을 듣습니다. 그중 대표적으로 다음 2가지가 있습니다.

(1) ACT는 영어실력이 부족해서 SAT를 할 수 없는 학생들이 해야 한다.

(2) ACT는 수학과 과학을 잘하는 아이들에게 유리하다.

너무나도 당연한 말같이 들립니다. ACT의 영어영역이 SAT의 영어영역 보다 쉽게 느껴지니 ACT를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하실 수 있고, 수학이 강한 학생에게 ACT가 유리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하기 힘들지만 저희 생각에도 과학을 잘하는 학생에게는 ACT가 유리합니다.

위 두 논리를 합치면 영어가 어렵게 느껴지지만 과학을 잘하는 대부분의 한국학생에게는 ACT가 옳다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ACT 수업을 주 서비스로 내세우는 학원들의 기발한 세일즈 논리 및 전략일 뿐이라는 것을 조금만 생각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영어가 어렵게 느껴지는 학생들에게는 ACT가 절대로
만만한 시험이 아닙니다. 저희 분석으로는 ACT가 SAT보다 여러 면에서 더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1) 매년 미국 본토에서 시험을 치르는 학생들의 평균점수가 21점 정도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한국학생들은 34점 이상이 좋은 점수라고 생각을 하고 있고, 34점을 받기 위해서는 각 영역별 1-2개 이상 틀리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ACT에서 커브가 관대할 때도 있지만, 운이 좋지 않으면 다음과 같이 어려운 커브가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5aec1708047047718613.jpg

(2) ACT 문제와 SAT 문제를 각각 비교해보면 ACT 문제가 상대적으로 쉽지만 시간을 제한하는 순간 ACT 시험은 급격히 어렵게 느껴지게 됩니다. ENGLISH부분에서는 75문제를 35분 안에, MATH에서는 60문제를 60분 안에, READING에서는 4개의 지문을 분석하고 40문제를 35분 안에, SCIENCE에서는 40문제를 35분 안에 실수 없이 풀어야 합니다. 영어가 어렵다고 느껴지는 학생은 시간이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ACT는 영어가 강한 학생에게 매우 유리합니다.

영어가 약하다고 해서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영어실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각 영역에서 출제되는 지문, 그래프, 차트, 문제 등을 단순화시켜서 시간을 절약하고 짧은 시간 안에 정답이 적혀 있는 부분과 보기의 내용을 매칭시킬 수 있는 능력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즉, ENGLISH 영역에서는 지문의 내용을 다 이해하는 것보다 문제가 출제되는 유형을 파악하고 보기에 나오는 패턴을 짧은 시간 안에 분석하고 답을 찾을 수 있어야 하고, MATH에서는 필요한 공식을 빨리 파악하고 답을 구할 수 있어야 하고, READING과 SCIENCE에서는 지문, 그래프, 차트에 적혀 있는 부분을 단시간에 파악하고 각 문제를 풀면서 해당 내용이 적혀 있는 부분으로 바로바로 돌아가서 답을 찾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가장 효과적인 ACT 커리큘럼은 이러한 능력을 향상 시키는 스킬을 가르치는 데 초점이 맞춰진 커리큘럼입니다. 이러한 스킬을 배우는 과정에서 문법, 어휘력, 지문 및 문장구조분석능력 등 영어실력은 부산물로 향상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영어실력을 단시간에 향상시켜서 ACT 점수가 오르기를 바라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이는 ACT뿐만아니라 다른 어떤시험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특정 시험에서 고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영어가 아니라 시험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합니다.

엑시터어학원의 강점은 이러한 스킬(전략)적인 부분을 강조하는 커리큘럼입니다. 물론 스킬(전략)은 지적자산이자 기밀이므로 여기서 공개할 수는 없으나 엑시터어학원을 방문하시거나 저희의 ACT관련 세미나를 참석해주시면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ACT가 SAT보다 더 어려운 이유중 하나는 무조건 높은 점수를 받아야 변별력이 있다는 점입니다. 아래의 내용을 조금만 분석해보면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5aec178c844143477349.jpg

Source: Collegeboard and ACT [몇명의 학생이 같은 점수를 받느냐에 따라 학생의 경쟁력이 정해지므로 이 분석은 비슷한 점수를 받는 학생의 수로 분석이 된 표입니다. 즉, SAT 2380-2400, NEW SAT 1590-1600, ACT 36 (모두 같은 색깔)이 동일한 점수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 데이터를 분석해보시면 SAT에서 2300 이하의 점수로 아이비리그 대학에 진학하기 어려운 것과 같이 ACT에서 35점 이하의 점수로 아이비리그 대학에 진학하는 게 어렵고, 34점 이하의 점수로는 다른 TOP 사립대학에 진학이 어렵고, 33점 이하의 점수로 TOP 주립대학에 진학하는 것도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참고하셔야 하는 부분은 28점 이하로는 각 점수마다 20만명 이상이 있으므로 학업능력을 차별화할 수는 없다는 점입니다.

엑시터어학원은 ACT와 NEW SAT에 대한 수업을 모두 제공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유리한 시험을 객관적으로 판단해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입이 이렇게 치열하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저희가 학생에게 하나의 시험을 추천할 때는 학생의 성향과 학업적인 강점과 약점을 모두 파악하여 학생이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시험을 선택하도록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어느 시험을 선택하시든 엑시터어학원의 모든 커리큘럼은 학생이 단시간에 고득점을 성취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SAT와 ACT에 출제되는 모든 문제의 유형을 역공학 하여 만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접근법과 전략을 학생들이 반복적인 연습으로 습득하도록 하여 감이 아니라 실력으로 학생의 높은 학업능력을 대학교들에 증명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