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A TRULY SINGULAR APPROACH TO STANDARDIZED TEST PREP AND LEARNING,
ENGINEERED AND DESIGNED TO REALIZE AND ENHANCE EVERY STUDENT’S TRUE POTENTIAL

SAT에서 고득점을 얻기 위해 “자율학습”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이유

작성자엑시터
조회349
반응형 사이트이기 때문에 핸드폰을 사용하실 때는 화면을 가로방향으로 두면 더 쉽게 읽으실 수 있습니다.

SAT에서 고득점을 얻기 위해 “자율학습”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이유


학생들은 가끔 전문가가 문제를 풀어주면 SAT가 너무 쉬워 보이지만 본인이 문제를 풀려고 시도하면 엄청 어렵다고 불평합니다. 즉, 학생이 전문가의 강의를 듣는 동안에는 모든 것을 이해하지만 본인이 직접 문제를 풀려고 하면 답을 찾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많은 학생들은 지체없이 (1) 전문가는 똑똑하기 때문에 “skills”를 사용할 수 있다 (2) “skills”는 적용하는 것이 너무 어렵다 (3) “skills”는 제 역할을 못한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물론 이러한 결론을 내리는 것이 현명한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어떤 “skills”는 일관되게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옳은 academic skills이 아니라 전문가의 탈을 쓴 가짜 전문가들이 개발한 일종의 술책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각 단락의 첫 문장과 마지막 문장의 읽는 방법, 두 개의 답이 남았을 때 “더 나은” 답안으로 보이는 것을 선택하는 방법 등을 포함하여 수없이 많은 술책들은 특정한 지문 또는 문제에서만 적용되고 학생이 고득점을 얻는 데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옳은 academic skills과 잘못된 술책의 차이를 식별하는 학생들에게 축하의 박수를 보냅니다.

SAT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학생들은 SAT지문 뿐만 아니라 문학도서, 교과서, 신문, 잡지 등에 나오는 모든 지문에도 일관적으로 적용하여 효율적으로 정확한 정보를 추출 및 잘못된 해석을 방지할 수 있는 옳은 academic skills을 습득해야 합니다. 이것을 할 수 있기 위해 학생들은 언어의 구성요소 (문장에서의 문법적 메커니즘)과 작문의 구성요소(지문의 구조적, 그리고 논리적 흐름)을 배우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이러한 측면을 정확하게 이해하면 비록 지문에서 모르는 단어를 접하더라도 학생은 정확한 정보를 추출해낼 수 있습니다.

SAT 리딩 영역의 문제를 푸는 데 있어 학생들이 자주 범하는 치명적인 오류는 지문을 잘 이해하는 것이 정답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을 하고 지문의 모든 부분을 다 읽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분명 본인은 지문을 잘 이해했는데도 불구하고 답이 안 보이는 상황을 분명 접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가끔은 학생이 덜 읽었다면 맞출 수 있는 문제를 오히려 더 읽었기 때문에 틀리는 현상 또한 겪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답은 단순합니다. (1) 학생들이 지문의 모든 부분을 읽으면서 덜 중요한 부분에 집중을 하게 되고 중요한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학생들은 본인의 이미 보유하고 있는 지식, 경험, 또는 배경에 비춰서 지문을 해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읽는 것은 학생이 평생 영어수업과 개인적인 독서를 즐길 때 해온 방법이고 학생들에게는 자연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SAT는 지문에서 정확한 정보를 추출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위 방법은 컬리지보드가 원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3) SAT는 지문에서 정보만 추출해내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고 지문에서 얻어낸 정보를 사용하여 지문에서 요구하는 방법대로 사고해서 정답을 찾고 정확한 logic을 적용하여 오답을 제거해야 합니다. (SAT가 skills에 대한 시험인만큼 사고력에 대한 시험이기도 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SAT에 대한 준비를 하는 데 있어 “자율학습”이 필수적인 이유는 지문에서 정확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필요한 학문적 스킬, 정보를 사용하여 지문에서 요구하는 방법으로 사고하는 방법, 그리고 정확한 logic으로 오답을 제거하는 방법 등을 학생 본인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분명 노력이 요구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율학습”의 뜻은 혼자 공부하라는 게 아니고 skills와 logic을 능숙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학생이 투자하라는 뜻입니다. 전문가가 지문을 해석하고 문제를 푸는 과정을 학생이 눈으로만 본다면 학생은 결코 skills와 logic을 본인의 것으로 만들 수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복습을 할 때에는 skills의 메커니즘과 문제의 원리가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하는지, 학생이 문제를 풀 때 skills와 logic을 어떻게 잘못 적용했는지, 마지막으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으로 다음에는 문제를 풀어야 할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학생이 정확하게 본인의 잘못을 점검하고 잘못된 점을 고치려는 노력이 있어야 점수향상이 가능하고, 이러한 학습과정을 가장 효율적으로 이뤄내는 데 있어 최선의 방법이 자율적인 학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