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LANGUAGE
 
A TRULY SINGULAR APPROACH TO STANDARDIZED TEST PREP AND LEARNING,
ENGINEERED AND DESIGNED TO REALIZE AND ENHANCE EVERY STUDENT’S TRUE POTENTIAL

INTRODUCTION

미국대학교 진학을 위해 볼 수 있는 많은 시험 중에 영어와 관련된 시험은 AP LANGUAGE하고 AP LITERATURE이 있습니다. 학생이 AP LANGUAGE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고득점을 얻기 가장 쉽기 때문입니다.

AP LANG EXAM은 MULTIPLE CHOICE QUESTION 부분과 FREE RESPONSE QUESTION 부분으로 나뉘는데 MCQ는 전체 점수의 45%, FRQ는 55% 비중을 차지합니다. 만점을 받지 못하는 대부분의 학생은 FRQ 부분 점수가 낮기 때문입니다.

MULTIPLE CHOICE QUESTIONS (MCQ)

2020년에 MCQ에는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PRE-2020 AP LANG EXAM에서는 길이가 긴 지문 4개에 대한 RHETORICAL ANALYSIS (수사학적 분석) 문제 52-55개를 1시간 안에 풀어야 했습니다. 쉽게 이해하자면 SAT 1의 READING SECTION에 출제되는 유형의 지문과 문제가 출제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POST-2020 AP LANG EXAM에서는 비교적 짧은 5개 지문에 대한 문제 총 45개를 1시간 안에 풀면 되는데 이중에 23–25개는 SAT I READING QUESTION과 유형이 같고 20–22개는 SAT I WRITING QUESTION과 유형이 같습니다. 즉, SAT I GRAMMAR QUESTION에 출제되는 비교적 쉬운 문제가 출제되는 만큼 시험이 쉬워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FREE RESPONSE QUESTIONS (FRQ)

2020년에 AP LANG EXAM의 MCQ SECTION에는 큰 변화가 있었지만 FRQ는 채점 방식만 바뀌고 출제 방식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FRQ에서는 2시간 15분 안에 에세이 3개를 작성해야 합니다.

  • 에세이 과제 #1:
    제공되는 6–7개 참고자료 중에서 최소 3개를 근거로 활용하여 학생의 논을 세워야 합니다.
  • 에세이 과제 #2 (현재 SAT I 에세이 과제와 유사함):
    글쓴이가 글을 작성하는 데 사용한 테크닉의 효과를 분석해야 합니다.
  • 에세이 과제 #3 (PRE-2016 SAT I 에세이 과제와 유사함):
    주어지는 주제에 대해 근거를 대며 논리적으로 학생의 주장을 펼쳐야 합니다.

PRE-2020 AP LANG EXAM에서는 FRQ를 채점하는 데 있어 HOLISTIC APPROACH를 사용했지만 POST-2020에는 ANALYSIS에 가장 큰 비중을 둡니다. 그러므로 글을 화려하게 쓰는 것보다 분석력이 중요합니다.

SAT를 공부해본 학생은 알겠지만 SAT ESSAY 영역에서도 ANALYSIS 점수를 받기 가장 어렵습니다. FRQ를 채점하는 데 있어 ANALYSIS 비중이 높아졌다는 것은 그만큼 고득점을 얻기 어려워졌다는 것입니다.

과제가 요구하는 고급 글쓰기 스킬을 갖추지 못한 학생들이 도움이 안 되는 템플릿에 의존하여 안 좋은 결과를 얻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고득점을 확보하려면 실제로 학생이 글을 잘 쓸 수 있도록 제대로 지도해야 합니다.

엑시터어학원 신기택 원장이 직강하는 독보적인 교수법과 커리큘럼을 통해 글쓰기 실력 향상은 물론이고 AP LANG에서도 꼭 만점을 확보하세요. 수업은 겨울방학 때 시작하여 5월까지 진행됩니다. POST-2020 시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출처: COLLEGEBOARD)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