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 – FAQ
 
A TRULY SINGULAR APPROACH TO STANDARDIZED TEST PREP AND LEARNING,
ENGINEERED AND DESIGNED TO REALIZE AND ENHANCE EVERY STUDENT’S TRUE POTENTIAL

FREQUENTLY ASKED QUESTIONS: SAT PROGRAM

SAT가 OPTIONAL인데 꼭 봐야 하나요?

아마 가장 궁금하신 부분일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알고 지내는 입학사정관들은 STANDARDIZED TEST에 대해 다음과 같은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 IVY LEAGUE ADMISSION OFFICER A
    아이비리리그에 지원하는 학생들 대부분의 STANDARDIZE TEST 점수가 만점에 가깝기 때문에 EXTRACURRICULAR ACTIVITY, LEADERSHIP, INTEGRITY 등 다른 요소들을 더 집중적으로 검토했었습니다. 워낙 지원하는 학생들의 STANDIZED TEST 점수가 높았기 때문에 STANDARDIZED TEST 점수가 당락을 좌우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즉, STANDARDIZED TEST 점수가 낮았던 학생이 높았던 학생과 동일한 PERCENTAGE로 합격이 됐었다는 뜻은 결코 아닙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대학교들이 SAT를 OPTIONAL로 변경할 수밖에 없었는데 아이비리그에는 우수한 학생들이 지원하고 지원자 수가 비교적 적기 때문에 학생들을 평가하는 게 어려움을 덜 겪지만 앞으로 STANDARDIZED TEST를 계속 볼 수 없다면 학생들을 어떻게 평가할지 걱정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 TOP STATE UNIVERSITY ADMISSION OFFICER B
    학생들이 우리 학교에 관심을 갖고 지원을 해주는 것에 대해 너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사실 너무 많은 학생들이 지원을 해줬고 너무 훌륭한 GPA와 EXTRACURRICULAR ACTIVITY를 갖춘 학생들이 지원을 해줘서 당락을 정하는 게 역사상 가장 어려웠었습니다. 앞으로 COVID19 때문에 계속 STANDARDIZED TEST를 볼 수 없다면 대학교들이 학생들을 평가하기 위한 다른 시스템을 구축해야할 것입니다.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들은 이미 자체적으로 시험을 개발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조치인 것 같습니다. 만약 학생들이 지원하는 대학교마다 다른 시험을 봐야 한다면 대학교에 지원하고 입학하는 학생의 수가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입학사정관들과의 대화를 통해 내린 결론은 기존의 STANDARDIZED TEST를 대체할 대안이 없다는 것입니다. 지금 STANDARDIZED TEST를 OPTIONAL로 어쩔 수 없이 변경하고 학생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실험하고 있지만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 STANDARDIZED TEST 고득점을 통해 학생의 실력을 어필하는 게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고등학교들마다 수준이 너무 달라서 GPA 가 입학사정관들에게 알려주는 정보가 제한적인데 너무 많은 학생들이 완벽에 가까운 GPA를 가지고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STANDARDIZED TEST SCORE이 입학사정관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왔고 대학에 어필할 수 있는 3대 요소 (STANDARDIZED TEST SCORE, GRADE POINT AVERAGE, EXTRACURRICULAR ACTIVITY)를 모두 갖추는 게 유리합니다.


SAT PROGRAM에서 VANTAGE는 꼭 해야 하는 건가요?

SAT는 KNOWLEDGE-BASED TEST가 아니라 SKILL-BASED TEST입니다. 그러므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선생님의 강의나 동영상 강의를 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선생님은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SAT지문과 문제를 설명해주기 때문에 학생들은 선생님의 설명만 듣고 본인도 같은 방식으로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강의가 끝나고 학생이 직접 문제를 풀려고 하면 쉽게 안 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SAT는 KNOWLEDGE-BASED TEST가 아니라 SKILL-BASED TEST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많은 KNOWLEDGE가 있어도 학생이 SKILL을 본인의 것으로 만들지 못하면 문제를 절대로 풀 수 없습니다. 즉, 학생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지문에서 정확한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 그리고 추출한 정보를 통해 정답을 찾는 방법, 그리고 SKILL과 LOGIC을 사용하여 틀린답을 제거하는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물론 어떻게 연구하라고 상세히 알려줍니다.)

선생님의 강의를 100번, 1,000번, 10,000번 듣는 것보다 학생이 학습도구를 활용하여 1번 연구하는 것이 점수를 향상시키는 데 훨씬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VANTAGE TEST PREP SOLUTIONS는 선생님의 강의노트를 100% 문서로 공개하기 때문에 그런 연구를 하기 위해 최적화된 자료입니다. 가치를 매길 수 없는 소중한 학습도구이고, 엑시터어학원을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AT와 AP LANGUAGE과 AP LITERATURE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SAT는 대입을 위해 어쩔 수 없이 고득점을 받아야 하는 시험, 그리고 SAT를 제외하고는 다른 어떤 곳에도 되지 않는 불필요한 TEST-TAKING SKILL을 배우는 시험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SAT를 옳은 방법으로 배운다면 매우 중요한 스킬(글에서 핵심내용을 정확하게 추출하는 방법과 글을 잘 쓰기 위한 기본적인 문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글을 잘 읽고 쓰게 된다면 학업에는 당연히 도움이 되고, 대입에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는 AP E. LANG과 E. LIT의 MCQ 와 FRQ SECTION에서 요구되는 SKILL의 기초를 배울 수 있습니다. SAT 보다는 E. LANG이 훨씬 어렵고, E. LANG 보다는 E. LIT이 훨씬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SAT 점수가 낮은 학생은 어떤 경우에도 AP E. LANG과 E. LIT에서 5점을 확보할 수 없습니다.

학생들이 목표로 삼아야하는 것은 SAT가 아니라 AP ENGLISH LITERATURE입니다. 입학사정관들은 AP LITERATURE에서의 5점이 단 시간의 주입식 교육으로 이루어지지 않은다는 것을 알고 있고, 5점을 받는 학생들이 5-6% 사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HYPS(특히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에 합격하는 학생들을 보면 대부분은 AP ENGLISH LITERATURE에서 5점을 확보했습니다. 이 학생들은 이미 확실하게 검증된 학생이라는 것을 입학사정관들은 알고 있는 것입니다.  


엑시터어학원은 어떤 부분이 차별화 되어 있나요?

가장 큰 차이점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엑시터어학원만의 SKILL과 STRATEGY = 바로 문제풀이를 진행하는 타 학원들과 달리 총 7회 동안 진행되는 전략강의는 지문의 구조를 이해하여 핵심내용을 추출하는 방법, 추출한 내용을 근거로 정답을 찾는 방법, 그리고 틀린 답을 제거하는 로직 등을 포함한 SAT에서 필요한 모든 FUNDAMENTAL SKILL과 STRATEGY을 지도합니다. 모든 SKILL과 STRATEGY는 20년의 노하우가 축척되어 완성된 엑시터어학원만의 독보적인 방법입니다. 

  2. 엑시터어학원만의 VANTAGE TEST PREP SOLUTIONS PLATFORM = 밴티지테스트프렙솔루션스를 통해 제공되는 강의노트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위에 이미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이 연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점수가 확실하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밴티지테스트프렙솔루션스는 엑시터어학원이 보유하고 있는 독보적인 PLATFORM입니다. 

  3. 엑시터어학원만의 철학 = 엑시터어학원은 타 학원과 달리 SAT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봅니다. SAT는 AP E. LANG이나 AP E. LIT보다 훨씬 쉽지만 SAT를 통해 AP E. LANG과 AP E. LIT에서 사용되는 SKILL SET의 FUNDAMENTAL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SAT를 단순 영어시험으로 보고 공부한다면 SAT에서 고득점도 얻을 수 없고 그런 SKILL SET를 익힐 수 없습니다. COLLEGEBOARD가 SAT에서 측정하는 SKILL SET이 뭔지 파악하고 마스터해야 합니다. 그래야 SAT 점수도 고득점을 얻을 수 있고  AP E. LANG과 AP E. LIT에서 요구되는 SKILL SET의 FUNDAMENTAL도 얻을 수 있습니다.


RISING 9TH GRADER이고 SAT 실전반을 들어가기는 어린 것 같은데 뭘 하면 될까요? 

9학년이 되는 시기에 가장 많은 어머님들이 방황하십니다. “SAT을 시키고 싶지는 않지만 책만 읽히기에는 학년이 높고, 그렇다고 해서 마땅히 할만한 것도 없네요.”라는 말이 RISING 9TH GRADER 학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잘못된 SAT 기초반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SAT는 한 번 잘못된 방법을 배우면 수정하기 매우 힘들어서 SAT 점수에도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그 다음 과정(AP LANGUAGE와 AP LITERATURE)에서도 큰 영향을 미쳐서 5점을 확보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SAT 기초반을 잘 선택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SAT기초반에서 옳은 SKILL과 LOGIC을 배우면 순탄하게 AP LITERATURE까지 갈 수 있고, 그렇지 못하면 SAT 점수도 확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참고로 SAT가 끝이 아닙니다. SAT는 AP LANGUAGE와 AP LITERATURE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정도를 배울 수 있는 일종의 STEPPING STONE 역학을 하는 시험일 뿐입니다. 그리고 HYPS에 갈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6% 정도밖에 5점을 받지 못하는 AP LITERATURE에서 5점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니티움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SAT에서 요구되는 STRATEGY, SKILL과 LOGIC을 직관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하는 본원의 대표적인 저학년 SAT 프로그램입니다. 이니티움 프로그램에서은 SAT 실전반과 달리 STRATEGY, SKILL과 LOGIC에 대한 강의가 선행되지 않고 본원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BOTTOM-UP 교수법과 CURRIULUM을 통해 학생들이 STRATEGY, SKILL과 LOGIC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게 합니다. 그래서 지문에서 정확한 내용을 신속하게 추출하고, 그 내용을 근거로 옳은 방법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됩니다.


PSAT와 SAT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많은 학부모님들은 PSAT와 SAT가 완전히 다른 시험이라고 생각하시고 PSAT와 SAT를 따로 준비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시만 PSAT와 SAT를 구분해서 공부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PSAT와 SAT를 구분해서 따로 준비시키는 이유는 단순히 학생을 학원에 오래 다니도록 하기 위한 잘못된 상업적 관례로 볼 수 있습니다. PSAT를 준비할 시간에 SAT를 준비하는 게 훨씬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COLLEGEBOARD에서 PSAT시험지와 SAT 시험지를 직접 비교해보면 바로 아실 수 있겠지만 시험지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비슷합니다.]

PSAT/NMSQT Practice Test 1

PSAT/NMSQT Practice Test 1

SAT Practice Test 1

PSAT와 SAT의 유일한 차이점은 PSAT가 더 쉽다는 것입니다. 난이도 차이 때문에 SAT에서 만점은 1600점이고 PSAT에서는 만점이 1520점 입니다.

즉, PSAT를 공부해서 SAT는 해결될 수 없지만, SAT를 공부하면 PSAT는 바로 해결이 됩니다. [PSAT는 따로 공부할 필요가 없고 SAT를 공부하면 PSAT는 쉽게 볼 수 있습니다.]